스킵 네비게이션


정보마당
능력이 기회를 만드는 세상!
여러분의 고민을 나누고, 가치를 더하며, 꿈에 날개를 달아드립니다.

이달의기업

[다시보는 우수사례_150715] 청년, 함께 합시다! [다산기공 편]
관리자 | 2017-04-05 11:45:05 | 624


지역산업맞춤형인력양성사업 훈련과정 우수사례

CNC가공실무 - 다산기공


    

 “일 할 곳이 없는 청년, 일 할 사람이 없는 기업

 

20151분기 청년실업률이 10%를 돌파했습니다. 취업 장벽이 높아 기술을 배우고 싶어도 기회가 없다는 청년들. 대학을 졸업해도 실무능력 부족으로 현장에 투입할 인재가 없다는 중소기업. 이러한 인력수급의 미스매치가 악순환 되고 있는 가운데, 기업과 사회는 스펙초월 능력중심 채용에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했습니다. 이는 기업 현장에서 실제로 필요한 직무능력을 갖춘 사람을 채용하겠다는 인식과 함께 합니다. 이러한 인식의 변화와 함께 정부는 전국 16개 지역에 지역인적자원개발위원회를 구성하고, 각 지역별 기업수요에 맞춘 훈련을 실시하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우리 전라북도에는 <전북지역인적자원개발위원회(이하 전북인자위’)>가 그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전북인자위는 기업 수요에 맞춘 교육훈련을 실시하여 인재 채용 및 근로자 직무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올해 6, CNCMCT 분야 훈련을 통해 도내 강소기업인 다산기공에 채용된 분들이 있다고 해서 직접 그 현장을 찾았습니다.

 

 “인재가 경쟁력이다



     


                                                                                                        "다산기공 인사담당 김영호 과장님을 소개합니다."


1992년 설립된 다산기공은 뿌리 산업인 정밀주조, 정밀가공 분야의 기술력을 국내외에서 인정받은 회사입니다. 특히 무기총포 불모지인 한국에서 총기부품 제조 및 수출에 두각을 나타냅니다. 20133,000만불 수출탑을 수상하고 지난 해 420억원의 매출을 달성하는 등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현재 미국과 유럽에 현지법인을 설립하여 해외 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며 국가산업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다산기공은 고객의 만족과 신뢰를 최우선으로 두고, 고품질의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끊임없이 연구개발하는 회사로 유명합니다. 기술연구팀 뿐만 아니라 직원 모두가 회사 내 교육시설에서 체계적인 교육훈련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실제 근로자 수요조사를 통해 연간 교육프로그램을 구성하고 학점이수제를 통해 체계적인 경력개발을 돕고 있다고 합니다.



 “훈련 끝, 100% 취업




청년들이 취업을 간절하게 원하는 만큼 중소기업 이직률도 높습니다. 바로 직무 적응도 문제가 가장 큰 이유입니다. 그간 다양한 인력양성사업이 진행되어 왔지만 공급자 중심의 천편일률적인 훈련으로 중소기업의 실제 수요와 맞지 않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다산기공 인사담당자인 김영호 과장은 훈련과정에 대한 기업 참여도가 적은 것도 문제이지만 더 큰 문제는 시기입니다. 하반기 공채시기가 정해진 대기업과는 달리 중소기업은 수시로 인력이 채용되는 실정이라 훈련-채용도 엇박자로 진행되고 있어 아쉽습니다.”라며 중소기업이 인력양성사업을 자유롭게 활용하지 못하는 이유에 대해 말씀해주셨습니다.

 

하지만 올해 6월은 그간의 채용과는 다른 방식으로 특별하게 진행되었다고 합니다. 훈련 시기와 훈련과정, 수업에 이르기까지 모두 기업 맞춤형으로 실시되었다고 해서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                       

                                

              

다산기공과 폴리텍익산캠퍼스의 만남으로 지역 · 산업에 맞춘 훈련이 실시되었습니다.

다산기공의 경우 제품 특성상 기술력이 요구되기 때문에 기계분야 기초소양을 지닌 인재를 채용한다고 합니다. 채용된 신입 직원의 경우도 현장에 투입하기 전 체계적인 훈련을 거쳐야 업무에 적응할 수 있다고 합니다. 체계적인 학습을 위해 전북인자위에서 추진 중인 지역산업맞춤형 인력양성사업(이하 지산맞’)” 공동훈련센터인 한국폴리텍대학 익산캠퍼스와 함께 했습니다. 한국폴리텍대학 익산캠퍼스는 산업체 수요기반 이론실무교육을 담당하는 전문기술인 양성기관으로서 검증된 교육역량과 선진 인프라 구축으로 체계적인 훈련이 가능했다고 합니다.

               



"기업 맞춤 훈련으로 현장에서 꼭 필요한 기술인재로 성장합니다!"

 

이번 훈련의 경우 기업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했다는 점이 특별합니다. 훈련커리큘럼 설계부터 실제 실습까지 대학교수와 기업현장교수가 공동으로 진행했다고 합니다. 이론교육과 실무교육 비중 조절, 세부 교과목 선정, 수업 등 전 과정에서 기업 현장교사의 의견이 세심하게 반영되었습니다. 이와 같은 기업 맞춤형 훈련을 수료한 19명의 훈련생들은 다산기공에 전원 취업해서 근로 중이라고 합니다.



      


작업반장을 맡아 훈련 진행을 꼼꼼이 체크했다는 주정혁 씨

      

다산기공이 첫 직장인 주정혁 씨는 실제 현장에서 사용하는 장비를 훈련센터 교육 시 미리 만져볼 수 있어서 직무 적응도가 높았습니다. 또 일반적인 MCT, CNC가공 이론교육과 함께 다산기공에 특화된 실무를 병행할 수 있어서 만족스러웠습니다.”라며 중도탈락자 없이 모두 수료하게 된 것이 매우 기쁘다고 전했습니다. 특히 김영호 과장은 기업에서는 기능사나 학위 과정을 수료했다는 증명보다는 인성이 좋고 배우려는 열정이 있는 청년을 높이 평가합니다. 그런 점에서 19명의 훈련생들은 중간 관리자층에서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을 정도로 우수했습니다.”라며 이번 시도가 의미 있었다고 했습니다.



 빛나는 청춘, 빛나는 전북을 응원합니다!

 

전라북도 청년과 기업이 만나야 전라북도 경제가 일어섭니다. 중소기업이 필요로 하는 인재를 교육하는 것만큼 중요한 일은 없습니다. 전라북도 기업이 필요로 하는 인력과 훈련 수요를 바탕으로 맞춤 훈련과정을 제공하는 것. 바로 학벌과 스펙보다 능력이 인정받는 되는 사회를 만드는 첫 걸음입니다. 그 길에 전북지역인적자원개발위원회가 함께 하겠습니다. 


훈련 문의: 전북지역인적자원개발위원회

전북 전주시 완산구 전라감영로 72 전주상공회의소 5

063)288-8756, 232-3017

저작권자 ©전북지역인적자원개발위원회무단전재 ·포 금지





[이 게시물은 관리자님에 의해 2017-04-05 14:31:28 언론보도(으)로 부터 이동됨]
  • 이전글
    이전글이 없습니다.
  •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
전체 1
번호
제 목
글쓴이
작성일
조회수